故 오승하 이사장 추모식 함께 진행
유튜브 통해 실시간 자막으로 온라인 생중계 제공

  (사)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는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건강정책과 Aging in Place’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포스터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포스터

  이번 행사는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및 한국커뮤니티케어보건의료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이룸센터에 진행 예정으로 누구나 참석가능하다. 참석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으로 실시간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유튜브(Youtube)를 통해 실시간 송출되며, 난청인과 청각장애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자막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 '라이프캡션'을 제공한다.

  학술대회의 주제는 ‘2024년 장애인건강정책’으로 보건복지부 장애인건강과 김정연 과장의 발표를 시작한다. 장애인건강권법에 의해 장애인을 위한 체계적인 건강·보건관리 및 사업수행을 위해 ‘2024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일환으로 2025년부터는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이 확대 개편될 예정이다.

  2023년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에서 추진한 ▲장애인 건강권 교육 진행경과 및 향후 방향(총신대학교 조주희 교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협의회에서 2024년부터 새로 시작하는 ▲장애인다학제주치의 시범사업 추진계획(충북대학교병원 김소영 교수), 한국커뮤니티케어보건의료협의회에서 그간 진행한 ▲케어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운영 경험(중앙대학교 장숙랑 교수), 대면-비대면 다학제주치의팀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 상담플랫폼 개발 및 적용(충북대학교 박종혁 교수)등의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지정 토론 세션에서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김우정 영양팀장,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나준식 원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서인환 정책위원장,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이근희 협회장, 한국커뮤니티케어보건의료협의회 이성근 공동대표,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이지은 협회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임선정 수석, 한림대학교 최용준 교수가 참석한다.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는 "주제 발표와 함께 장애인 당사자, 정부, 학계 및 유관기관과의 열린 논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장애인 건강권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정책 및 장애인 보건의료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행사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참가신청서 링크를 통해 작성하면 참석이 가능하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청각장애 보건의료정책 개선에 앞장선 故 오승하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이사장의 추모식이 함께 진행된다. 

  한편 지난 2022년에는 "장애와 건강-이론과 실증, 그리고 방향 찾기"를 주제로 유튜브를 통해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학술대회가 온라인 생중계 진행되었다.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유튜브 채널

 

후원하기

이어뉴스는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